올림푸스 펜 컷수 확인하기


중고로 카메라를 영입하면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카메라 컷수가 얼마나 될까 하는 것입니다.
사실 요즘 카메라 그리 쉽게 망가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몇 만컷을 찍어도 쉽게 망가지지는 않습니다만 아무래도 컷수가 많다 = 사용을 많이 했다 요런 관계가 형성되기에 되도록 컷수가 적은 것을 원하게 됩니다.
사진 번호로 대략적인 것을 알 수 있다지만 그것도 바디에서 리셋하면 다시 초기화가 되는 것이기에 아무런 의미도 없게 되고요.
또 하나의 메모리카드로 여러 카메라에서 쓰다보면 번호가 막 꼬이기도 하지요.

니콘 기종 같은 경우에 오판다라는 프로그램으로 대략적인 컷수 확인이 가능하지만 올림푸스는 오판다로도 알 수 없고 아마 서비스센터에서도 안 알려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캐논과 같은 경우도 컷수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소니는 서비스센터에서 알려준다고 합니다.
어쨌든 서비스센터에서도 모르는 이 컷수를 바디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올림푸스 E-P1, E-P2, E-PL1, E-PL2 와 올림푸스 Dslr 인 E-5 에서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그 이전 바디는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http://www.biofos.com/cornucop/hidden.html

이전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그럼 펜의 컷수 확인 방법을 적어보면


1. Menu 버튼을 누르면서 카메라 스위치 On 버튼을 누릅니다.
2. LCD 화면이 나오면 메뉴 버튼에서 손을 떼었다가 다시 누릅니다. 그러면 보통 일반적인 메뉴화면이 나옵니다.
   On 버튼은 누르고 있을 계속 누르고 있을 필요 없습니다.



3. 그러면 방향키에서 다운 키를 4번 눌러 스패너 (5번째 줄) 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4. 다운 키를 두번 눌러서 LCD 밝기 확인 창 (3번째 줄) 을 선택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릅니다.



5. 그러면 그냥 일반적인 LCD 색온도와 밝기 확인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원래 설명에는 INFO 버튼과 OK 버튼을 누르라고 했습니다만 OK 버튼만 눌러도 되더라고요.)



6.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위, 아래, 좌, 우, 셔터, 위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7.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여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8. 마지막 화면입니다. 여기에서 R 이라고 적힌 것이 바로 컷수 입니다.
제 E-p2 의 경우 1년도 넘게 사용했는데 이제 만컷 조금 넘겼네요.
의외로 조금 밖에 사용을 안 했군요.
얼마 전 영입한 D3100 은 보름 지나니 제가 찍은 컷수만 1500 컷을 넘기던데 말이죠. ^^;;;;;


참고로 다른 것이 의미하는 것을 것을 적어보면 S 는 플래시 발광 횟수라는데 e-p2 는 내장플래시가 없으니 외장플래시 달고 찍은 횟수인듯 싶네요.
U 는 먼지떨이 작동 횟수인데 보통 전원 켤 때 작동하니 전원 온오프 횟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 방향키를 누르면 나오는 Page 3 에 있는 CS 는 바디 시리얼 넘버이고 MSC 는 모델 넘버와 제조년원일을 의미합니다.
제 카메라의 MSC 는 4096911115 라고 나오는데 앞의 네자리 4096는 E-p2 를 그리고 그 뒤에 세자리 911 은 2009년 11월에 제조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위 화면에서 이것저것 만지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냥 컷수 확인을 위해 잠깐 보는 정도로만 하시고 바로 전원을 끄시기 바랍니다.
또 위 컷수가 100% 정확하다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요 컷수도 초기화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예전 E-420 사용했을 때도 고장으로 메인보드 교체하니 요 컷수가 초기화 되더라고요.
그리고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펌업시에도 초기화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 두 경우가 흔히 일어나는 경우가 아니기에 위 방법으로 확인하는 컷수가 거의 정확하기는 합니다.

중고 영입시 판매자가 말하는 컷수랑 큰 차이를 보인다면 모를까 컷수에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셔터 고장나서 고치러 갈 확률이 상당히 적을테니 말이죠.
어차피 디카는 시간 지나면 가격 떨어지는거 그냥 맘 편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p.s.
올림 e-p3 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아마 e-pl3 에서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og.daum.net/choongbeom BlogIcon 사랑과 기쁨 2011.05.16 09:58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한 주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nabibom.tistory.com BlogIcon 마루. 2011.05.16 12:12 신고

    이런 기능을 담고 있군요....컷수도 정말 수십만장을 찍지 않는한
    그리 큰의미가 있는것은 아닌데 동요가 되긴 하더라구요.ㅎㅎㅎ
    가끔 40만장 이상찍은 바디가 올라올때면 사기가 꺼려지긴 하죠..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felicity.tistory.com BlogIcon DanielKang 2011.05.17 23:20 신고

      의미는 없는데 그래도 중고 영입할 때 신경 안 쓰인다면 그것 또한 거짓말이겠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