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Ericsson X1 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하다


제 휴대폰은 Sony Erricson Experia X1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Windows Mobile 6.1 이 설치되어 있으며 모든 WM 계열의 스마트폰이 그러하듯 커스텀롬을 이용해서 입맛에 맛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커스텀롬이란 예전 Windows XP servicepack 2 이전 시절에 Black XP 라던지 Snoopy XP 라던지 들어보신 분들 계실 것입니다.
Microsoft 에서 나온 정식 XP 에 필요없는 설치파일들 제거하고 여기에 적당히 Tweak 시켜서 배포되는 비정식 XP 로 많은 분들이 정식 XP 보다 오히려 버벅거림도 적고 문제점도 적기에 많이들 애용하였습니다.
Windows Mobile 도 마찬가지 입니다.
제조사에서 최적화가 잘 이루어져 나오지 않기에 유저들이 적당히 이것저것 수정해서 만들어낸 것이 바로 커스텀롬인 것입니다.
저 또한 wm 6.5 가 베이스인 외쿡산 롬을 설치하고 적당히 한글화해서 사용하고 있었으며 사용 만족도는 최초 설치되어 나온 롬보다 작동 속도, 반응 속도 등 모든 점에서 너무나 만족스러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X1 에 요즘 많이 시도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요즘 아이폰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Android 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사실 X1 에 Android 를 설치하는 것은 작년부터 이미 시도되었던 것으로 최근에 와서는 사실상 실생활에 거의 문제 없는 수준에 도달해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 제 핸드폰에 설치되어 있는 Android 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데는 상당히 괜찮다고 느낄 정도입니다.

물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X1 의 cpu 는 528MHz 로 그리 성능이 좋은 CPU 는 아닙니다.
그러하기에 일부 버전에서는 기본적으로 600MHz 의 속도를 내도록 오버해서 셋팅되어 있기에 배터리 소모가 조금은 빠른 편입니다.
또 버전에 따라 가끔 전면키가 죽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커널 교체라던지 스트립트 등을 통해 직접 수정을 해야 하고요
또 주로 외쿡에서 제작되다 보니 설치후 바로 사용하면 문자에서 한글 인식을 못하기에 울 나라에서 나온 스마트폰에 있는 MMS 파일로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또 교체를 하더라도 일반 SMS 는 들어옵니다만 MMS 의 경우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여기에 게임을 할 때 고성능을 원하는 게임의 경우 (전 angrybird 를 설치해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화면이 조금씩 깨지더라고요.
그리고 컴터랑 연결시 충전은 됩니다만 USB 외장디스크로 인식은 불가능하네요.

그래도 평소 MMS 가 거의 안 들어오시는 분이라던가 보통 실내에서 머물고 있어 충전하는데 큰 문제가 없다거나 전면키 죽으면 재부팅하면되지라는 편한 마인드를 가지신 분이라면 그냥 재미삼아 충분히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X1 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한 것이 갤럭시S 보다 좋은 장점도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겨울에 장갑을 벗지 않고 터치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설치하는 방법도 상당히 간단합니다.
또 핸드폰 안의 메모리는 건드리지 않고 sd 메모리에 설치하는 것이기에 사용하다 OS 에 문제가 생겨도 wm 은 건드리지 않기에 그냥 재부팅만 하면 되고요

X1 에 Android 를 설치시 가장 우선할 것은 메모리 파티션을 나누는 것입니다.
메모리는 통으로 fat32로 파티션 되어 있을텐데 이를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하나는 fat32로 또 하나는 약 500Mb 의 용량을 가진 ext2 파티션을 나누어야 합니다.
물론 버전에 따라 ext2 파티션을 나누지 않고 하는 버전도 있으며 제가 설치한 버전의 경우 파티션을 따로 나누지 않고 그냥 fat32 파티션을 사용하는 버전입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런 작업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두번째는 일단 사용할 Android 버전을 다운 받는 것입니다.

http://forum.xda-developers.com/forumdisplay.php?f=622

다운 받을 안드로이드는 위 링크에 가셔서 적당히 골라 다운 받으면 됩니다.
다운 받고는 그냥 압축 푼 다음에  메모리에 복사하면 됩니다.
복사는 모든 파일들을 그냥 메모리의 루트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이로서 Android 사용 준비는 끝입니다. ^^;;;;
(아래에 Mms.apk 라던지 전면키 수정 스크립트 등도 이때 함께 복사해 놓으시면 편합니다.)

이젠 WM 에서 SD 메모리에 있는 haret.exe 만 실행시키면 Android 로 부팅이 시작됩니다.
첫 부팅시에는 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첫 부팅후 바로 재부팅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면 바로 Android 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WM 로 부팅후 다시 haret 을 실행시켜줘야 합니다.
이러면 일단 전화나 wi-fi 에서 마켓등은 사용 가능합니다만 아무래도 이것이 외쿡에서 주로 만들어졌기에 몇가지 작업을 더 해줘야 합니다.

일단 문자메세지가 제대로 표시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일단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푼 다음에 sd 메모리의 루트에 복사해 놓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에드에서 Terminal Emulator 실행시킵니다. (설치한 버전에 없으면 마켓에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터미널 창이 뜨면

su --> root 권한 획득
rm /system/app/Mms.apk --> 기 설치되어 있는 Mms.apk 삭제
cp /sdcard/Mms.apk /system/app --> 새로이 Mms.apk 설치

이러면 일단 정상적으로 sms 는 들어옵니다.
단 이 작업을 해도 MMS 는 제대로 들어오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x1 이 기종이 oma 방식의 mms를 지원하지 않기에 그러한 것으로 사려됩니다.
그 빌어먹을 SKT 의 통합 메세지함의 저주이겠지요.
그래도 MMS 가 거의 안 들어오시는 분들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3G 셋팅도 해줘야 합니다.
물론 기본요금제 등을 사용해 무료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 용량이 없고 wi-fi 만을 이용한다면 이 작업을 안 해줘도 됩니다.
그 이유는 원래 MMS 가 3G 를 통해서 들어오기에 wi-fi 만 사용한다고 해도 3G 셋팅을 해줘야 합니다만 x1 에서는 어차피 MMS가 사용 불가이기에 wi-fi 만을 사용한다면 이 작업이 필요 없는 것이지요.

Settings > Wireless & networks > Mobile Networks > Access Point Names 로 들어온 다음에 왼쪽 하단의 메뉴키 를 누르고 New APN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각 항목에 입력하면 됩니다.

* SK-Telecom
   이름 : SK Telecom (암거나 사용 가)
   APN : web.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 220.103.230.150
   MMS 포트 : 9093
 
* KT
   이름 : KT (암거나 사용 가)
   APN : alwayson-r6.ktfwing.com
   MMSC : http://mmsc.ktfwing.com:9082

입력을 마치고 활성화를 시켜주면 일단 3G 는 끝입니다.
최초 3G 잡을 때는 좀 시간이 걸립니다만 그 이후로는 바로바로 3G 잡습니다.


그 다음에 할 일은 한글식 키보드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켓에서 hangul 이라고 검색해서 적당한 접촉식 키보드를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이후 Settings > Language & keyboard 에서 한글 접촉식 키보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 다음은 가끔 문제가 생기는 전면키 오류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첨부파일을 압축 풀고 sd 카드의 최상위에 복사를 합니다.
그 다음엔 Terminal Emulator 를 실행 시키고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면 됩니다.

su --> root 권한 획득
mkdir / data/opt --> data/opt 폴더 생성
cp /sdcard/autostart.sh /data/opt --> autostart.sh 복사
chmod 777 / data/opt/autostart.sh --> autostart.sh 권한 변경

그 이후 마켓에 들어가서 Autostart (Root) 를 검색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그리고 재부팅 한번 살짝 해주면 전면키 가끔 죽는 문제까지 해결 완료입니다.

여기에 배터리가 너무 빨리 떨어지는 것 같으면 GPS 신호는 꺼 놓았다가 필요시에만 사용하셔도 되고 기타 이것저것 만져보시면서 안드로이드를 체험해 보시면 됩니다.


제 X1 을 Quadrant Standard로 측정해보면 벤치 점수가 평균 430 점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에 출시된 보급형 안드로이드 기기들의 벤치 점수랑 비슷한 수준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물론 벤치 점수가 모든 것을 말하지는 않지만 X1 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안드로이드를 써볼까 하는 이유로 저가의 보급형 안드로이드 기기를 선택할 이유가 생각보다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저도 요즘 나오는 sky 미라크를 잠시 고민해 보았습니다만 10만원 정도의 할부금을 내면서까지 갈아탈 이유가 없기에 그냥 x1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 미라크가 버스폰으로 나온다면 모를까나...
얼마전 버스로 무쟈게 풀렸던 모토글램이 얼마나 부럽던지.. ㅠㅠ


Sony X1 을 가지신 분들 중 안드로이드에 관심이 가시는 분들은 한 번 해보세요.
그리 어렵지도 않고 또 실수한다고 핸드폰 망가지거나 그러지 않으니 말이죠.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0 : Comment 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슈퍼노바 2010.12.07 15:24

    집에서 놀고 있는 x1에 안드로이나 깔아놔야 겠네요.. 정보감사합니다. 모토로이 기변하기 바로 직전에 엑페로이드한번 깔아봤었는데 그때 보다 훨 좋아진듯 하네요..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bless2u.tistory.com BlogIcon 원래버핏 2010.12.11 09:43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megastorage.tistory.com BlogIcon 이런삼런 2011.03.23 19:52

    전면키가 가끔 죽어서 짜증났었는데 정말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4. addr | edit/del | reply 2011.04.04 13:25

    덕분에 엑페로이드로 갈아탔는데요ㅜㅜ 전면키멈추는거때문에
    터미널에다가 mkdir / data/opt를 치면 cannot create directory라면서 두줄이 뜨는데요
    잘 못 된거 같아서요ㅜㅜ 전면키멈추는거 수정도 안되구요.. 뭐가잘못된걸까요ㅜㅜ
    sdcard 루트에 분명히 넣었거든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