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가 필요없는 무료 웹기반 워드, 네이버 워드 쓸만할까?



며칠 전 네이버에서 무료 웹기반 워드인 네이버 워드가 발표 되었습니다.
아직도 베타 딱지 붙이고 있는 N드라이브와 연동하는 프로그램이고 또 워드 프로그램만 발표가 되었습니다만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쉽고 편하게 문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물론 Google Docs 라는 넘이 있기는 합니다만 우리나라에서 구글의 점유율과 인지도가 상당히 낮으며 또 Google Docs 는 한글로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어서 Google Docs 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또 알려주어도 쉽게 사용하지 못하기도 하고요.
따라서 Google Docs와 비교하면서 장단점을 말하는 것은 솔직히 거의 의미없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Google Docs 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어야 뭐 장단점을 따지지 사용하는 사람 자체가 없으니 말이죠

예로 저희 아부지의 경우 서울집과 시골 집을 왔다갔다 하실때 문서들을 작성해 이메일로 보내시고 또 그것으로 작업하고 프린트하시고 뭐 그러십니다.
뭐 복잡한 문서도 아니고 그냥 간단한 텍스트 위주의 문서이기에 제가 아버지에게 Google Docs 를 알려 드렸는데 쉽게 사용하시지 못하고 여전히 그냥 MS Word 에서 작업하고 오셔서 집에서 출력하시곤 합니다.
이렇듯 이미 있어봐야 많은 이들이 알지도 혹은 알고 있지만 쉽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 많기에 이번 글은 저희 아버지처럼 Google Docs 를 낮설어 하고 어려운 분들이 네이버 워드는 과연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가에 중점을 두고 써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말하는 네이버 워드의 특징입니다.
쉬운 접근성, 뛰어난 호환성, 데이터의 안정성
쉬운 접근성은 인터넷만 사용이 가능하면 언제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기에 인정합니다.

뛰어난 호환성은 글세요.
여기서 물론 중요한 것은 doc, docx, txt 가 아닌 우리나라에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인 한글 문서 hwp가 중요하겠지요.
doc, docx, txt 같은 파일은 너무나도 기본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문서들이니 말이죠.

데이터의 안정성은 1분 단위로 자동 저장이 되기에 이런저런 문제로 갑작스레 종료가 되어도 문서가 잘 저장되어 있으며 또 데이터도 네이버가 망하기 전에는 날려버릴 걱정은 없다고 봅니다.
N드라이브 용량도 10Gb 가 되기에 어지간해서는 용량 부족할 일도 없고요.



지원환경은 OS 에 대한 이야기는 없으며 브라우저는 Internet Explorer 와 Firefox 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Safari 나 Chrome 에 대한 지원은 없으나 Internet Explorer 를 벗어나 Firefox 를 지원한 것만 해도 다행이라도 생각됩니다.
Internet Explorer 만 지원했으면 MS Windows 이외의 OS 에서는 Naver Word 를 사용하지 못하나 Firefox 라도 지원해 줌으로 다른 OS 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깐요.


Ubuntu 10.10 Beta 에서 네이버 워드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Windows 이외의 OS 에서 Internet Explorer 를 사용하지 않고 손쉽게 사용 가능함은 정말 아주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원파일 입니다. 아마 이 중 가장 의미 있는 것은 아래아 한글 지원일 것입니다.
Google Docs 가 더 많은 브라우저를 지원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한글이라는 가장 큰 걸림돌이 있는데 네이버가 Firefox 를 지원하고 또 hwp 파일을 지원함으로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한글과 컴퓨터에서 Mac OS X 나 Ubuntu 와 같은 Linux 용 한글 프로그램을 만들지도 또 뷰어도 지원하지 않기에[각주:1] Windows 를 제외한 OS 에서 한글 문서 보기가 힘들었는데 이제는 네이버 워드에서 한글 문서를 열 수가 있는 것입니다.
제가 Ubuntu 10.10 Beta 에서 한글 문서를 열어보니 아주 잘 열리는 것이 이젠 한글 때문에 VM 을 이용해 Windows 를 사용한다던지 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사실 Mac 에서는 예전에 한글 2006 맥용 버전을 출시한 적 있어서 기본적인 한글 문서는 읽고 쓸 수 있었습니다만 PPC 기반으로 만들어서 느리기도 하고 오류도 많아서 많은 이들에게 외면 당하고 혹 사용한다면 그저 뷰어 대용 정도로만 쓰이고 있던 상황이였습니다.


그러면 좀 더 자세히 네이버 워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 로그인을 하고 N드라이브로 들어온 다음에 새문서 만들기를 누르면


기본적인 창이 뜹니다.
단순하기에 사용하기에 복잡해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 것도 없는 기본 새 문서를 열 수도 있습니다만 네이버 워드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문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지원하는 템플릿은 총 9개로 딱히 사용할 만한 것들이 없으나 뭐 추후 늘어나겠지요.



열기를 누르면 N드라이브에 있는 문서 혹은 내 PC 에 있는 문서를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이때 Word 파일이나 한글, 텍스트 파일은 웹오피스 파일로 변환해서 편집하게 됩니다.
근데 아직까지는 호환성이 완벽하지 않은지 제 문서 폴더에 있는 한글 문서 5개 중 3개가 안 열리더군요.
여기서 재미난 것 하나는 열린 2개의 문서는 용량도 크고 사진에 표에 이것 저것 좀 복잡하게 만든 문서였고 안 열린 3개는 텍스트 위주의 2-3장 짜리 간단한 문서였다는 점입니다...
뭐가 문제인지는 저도 모릅니다. ㅡ.ㅡ;;



저장은 N드라이브 혹은 PC 에 저장이 가능하고 저장 포멧은 기본적으로는 ndoc 파일로 저장되나 MS Word 포멧, PDF, TXT, ODT 파일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계속 작업을 해야 한다면 doc 로 저장하면 되겠지요.
다른 사람들에게 수정하지 못하도록 하고 배포해야 한다면 pdf 로 저장하면 될테고요



편집을 보시면 아시지만 뭐 아주 기본적인 단축키도 지원을 합니다.
근데 서식 복사와 서식 적용하기의 단축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단축키가 MS Word 의 단축키와 같습니다.
따라서 평소 MS Word 를 쓰시던 분은 쓰기에 좀 더 편합니다.
저희 아부지도 아래아 한글은 전혀 사용하지 않고 MS Word 를 사용하시던 분이기에 좀 더 쉽게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도 내 컴퓨터와 N드라이브 모두에게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즉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미지들을 N드라이브에 넣어 두었다면 어디서든 문서 작업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표 기능이야 뭐.. 흠... 딱히 할말은 없네요. 워낙 기본적인 것이라 말이죠.



링크도 그냥..



삽입을 보면 그래도 있을 만한 것들은 다 있습니다.
웹기반 워드에서 MS Word 와 같은 전문적인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모든 기능은 지원할 수는 없지만 뭐 그래도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맞춤법 검사도 있고 사전도 있고...



인쇄탭에서 페이지 설정을 들어가면



문서 용지 설정이나 인쇄 방향, 여백 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내기를 눌러서 메일로 바로 보낼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도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단 메일로 보내기를 눌러보니



요건 Internet Explorer 에서만 지원을 하는군요. 그래도 요 정도 쯤이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큰 아이콘들은 요 정도로 하고 넘어가고 아래에 있는 것들을 보면


글꼴이나 폰크 크기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도 지원을 하는데

굵게 Ctrl + B 밑줄 Ctrl + U 기울임꼴 Ctrl + I    
왼쪽정렬 Ctrl + L 가운데정렬 Cttrl + E 오른쪽정렬 Ctrl + R 양쪽정렬 Ctrl + J

여기서도 보면 단축키가 MS Word 랑 똑같습니다.



글꼴 세부 설정에 들어가면 위첨자나 아래첨자, 테두리 등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번호 매기기나 글머리 기호 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락 세부 설정에서 단란 간격이나 줄 간격 등도 설정이 가능하고요



문단 스타일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제일 오른쪽에 사전도 있는데 글 쓰다가 저걸 누르면 팝업창에 네이버 사전이 뜨게 됩니다.



우측 하단을 보면 여백 없이 문서를 볼 수 있는 일반보기가 있으며



위쪽에 눈금자가 나타나게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로서 간략히 네이버 워드를 살펴 보았는데 제 느낌은 이렇습니다.
충분히 잘 만들었구나.
물론 MS Word 나 Google Docs 와 비교하면 부족할 지 모릅니다.
하지만 간단한 문서 작업 하는데는 이 정도만 해도 아주 훌륭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떤 OS 에서든 아래아 한글 문서를 지원한다는거..
공공기관 같은데서 공식 문서들 HWP 문서만으로 배포하는 경우도 많은 상황에서 정부에서도 한글과 컴퓨터에서도 다른 OS 에 대한 지원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는데 네이버가 했다는거 전 이거 하나만으로도 전 박수를 쳐주고 싶습니다.
다만 문서의 호환성에 조금은 더 신경써서 파일 변환시 원래 문서 그대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가능하도록 해야할 것 입니다.


  1. http://member.thinkfree.com 같은거 말하지 마세요. 전 국민의 99.99% 이상이 알지 못하는 건 전혀 소용없으니깐요. [본문으로]
Posted by DanielKang Trackback 1 : Comment 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2010.09.05 12:59

    비밀댓글입니다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xenerdo.com BlogIcon 율무 2010.09.06 10:24

    저는 구글 독스를 사용하고있는데..요즘 오류가 너무 많이 나서 사용을 접었습니다. 네이버에서 나온 워드가 구글보다 기능이 더 많아보이네요~ 이 참에 갈아타야할 때가 온걸까요?^^

    • addr | edit/del Favicon of https://felicity.tistory.com BlogIcon DanielKang 2010.09.06 19:44 신고

      제가 테스트 하면서 느낀 것은 구글 독스보다는 좀 더 쉬워보였습니다.
      이 정도면 어지간한 문서는 이걸로 대 써도 될것 같더라고요